네트워크 표준

 

소켓 통신 실행 흐름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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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응용 계층 프로그래밍
▶ 컴퓨터 시스템이 지원하는 네트워크 유틸리티, 응용 프로그램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제공
▶ 웹(web)의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 등


2. 트랜스포트, 인터넷 계층 프로그래밍
▶ 트랜스포트 계층을 이용해 호스트 종점간의 연결을 직접 관리하고 패킷 단위의 데이터 송수신을 제어
▶ 대표적으로 Socket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를 이용
▶ 소켓 API는 운영체제에 따라 UNIX BSD(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 socket(1982년), 윈도우 소켓(Winsock, 1992년) 등이 있으며, 현재는 컴퓨터 기종 및 운영체제에 무관하게 대부분의 TCP/IP를 제공하는 컴퓨터에서는 기본적으로 지원


3. 디바이스 계층 프로그래밍
▶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의 계층 2 이하의 인터페이스, 즉 링크 계층이나 하드웨어 디바이스를 구동하여 프레임 단위의 데이터 송수신을 직접 다루는 프로그래밍
▶ 프레임을 전송 또는 수신하는 단순한 기능만 제공하므로 흐름제어, 오류제어, IP 주소 관리와 같은 기능은 사용자가 별도로 구현 필요


 

 

 

출처 & 참고

1. recipes4dev.tistory.com/153

2. 윤성우 열혈 TCP IP 소켓 프로그래밍 Ch. 01

3. 네트워킹 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