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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Code 공식문서

Step 1: C/C++ 컴파일러(MinGW-w64)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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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OS 에 Linux OS 에서 사용하는 C/C++ 컴파일러인 GCC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MinGW(Minimalist GNU for Windows)를 설치합니다.
컴파일러가 무엇인지 모른다면, 컴파일러, 빌드, 실행, 기계어와 프로그래밍 언어 관계를 먼저 이해합니다.

 

 

 

 

01. MinGW-w64 인스톨러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링크에서 최신 Assets▼의 msys2-x86_64-XXXXXXXX.exe 네이밍을 가진 실행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업데이트에 따라 년월일을 의미하는 숫자는 다를 수 있습니다.

 

 

 

 

 

02. 다운받은 MinGW-w64 인스톨러 설치합니다.

 

@삭제 방법: 설치한 경로의 C:\msys64\uninstall.exe 실행

 

 

 

 

03. 완료를 누르면, C:\msys64\ucrt64.exe 프로그램이 자동 실행됩니다.

 

 

 

 

 

04. MinGW-w64 toolchain을 설치하기 위한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pacman -S --needed base-devel mingw-w64-ucrt-x86_64-toolchain

 

 

 

 

 

05. toolchain 패키지 그룹을 확인을 위한 리스트가 보이면, 

 

 Enter 를 누르고, 

 Y를 한번 더 누르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06. 설치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출력됩니다.

 

 

07. Windows 시스템 환경 변수 추가

@ 환경 변수가 무엇인지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 윈도우는 경로에 한글과 공백을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7.1 [윈도우키 + S] 단축키 입력 후 아래 키워드로 검색합니다.

 

[한글 윈도우] 에서 검색 키워드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

 

[영문 윈도우] 에서 검색 키워드

edit the system environment variables

 

[Windows 10] 에서 검색하는 경우

 

[Windows 11] 에서 검색하는 경우

 

 

 

 

7.2 [시스템 속성] → [고급 탭] → [환경 변수] 로 이동

 

 

 

 

7.3 시스템 환경 변수 Path에 ucrt64 binary 경로 추가

 

@ 해당 경로에 어떤 파일이 들어있는지 확인하세요.
@ 시스템 환경 변수에 MinGW-w64 binary 경로를 추가하는 작업이 어떤 의미인지 찾아보세요.
C:\msys64\ucrt64\bin

 

 

 

 

 

7.4 아래처럼 출력되면 정상적으로 환경 변수가 설정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gcc --version
g++ --version
gdb --version

 

 

MinGW-w64 컴파일러 설치와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음 Step 2. 단계로 넘어가세요.

 

Step 2. Visual Studio Code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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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VSCode 다운로드

 

 

 

 

 

02. VS Code 설치

 

 

 

 

 

03. 설치한 VS Code 실행하여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Step 3. Visual Studio Code - Extention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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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VS Code 한국어 설정

 

VS Code 한국어 설정

1. 한국어 팩 설치 2. VS Code 재실행 3. 언어 변경 확인   VS Code 언어 선택 >configure display language

basiclike.tistory.com

 

 

 

02. VS Code → Extentions  C/C++ Extension Pack 

 

 

 

 

03. VS Code 를 종료하고, 다음 단계를 진행하세요.

 

 

 

Step 4. C/C++ 작업 경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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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C/C++ 소스코드를 작업할 폴더를 선택합니다.

 

 

 

 

02. C/C++ 테스트 코드 생성합니다.

 

 

HelloWorld1.c 테스트 코드

#include <stdio.h>

int main()
{
    printf("Hello, C World!\n");
    return 0;
}

 

HelloWorld2.cpp  테스트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vector<string> msg {"Hello", "C++", "World", "from", "VS Code", "and the C++ extension!"};

    for (const string& word : msg)
    {
        cout << word << " ";
    }
    cout << endl;
}

 

Step 5. C/C++ 사용 환경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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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 의 버전 및 사용할 컴파일러 등을 설정합니다.
C/C++: 구성 편집(UI) 를 사용해 JSON 파일을 생성합니다.

 

 

 

 

01.  구성 편집(UI) 실행

 

 Ctrl + Shift + p 단축키를 눌러서 VS Code 명령어 팔렛을 활성화합니다.

 아래 키워드로 검색하여 < C/C++: 구성 편집(UI> 을 찾아 선택합니다.

 

 

 컴파일러 경로와  IntelliSense 모드를 확인합니다.

 

 사용할 C 표준과  C++ 표준을 선택합니다.

 

 UI로 설정한 부분은, json 파일로 자동 변경됩니다.

<.vscode> 폴더의 <c_cpp_properties.json> 파일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백업된 JSON 설정 파일이 있다면, 구성 편집 선택시 < 구성 편집(JSON) > 으로 작업합니다.

 

Step 6. C/C++ 빌드 환경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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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기본 빌드 작업 설정 파일 생성

이전 단계에서 테스트 코드를 빌드 했다면, 아래처럼 tasks.json 파일이 기본값으로 생성됩니다.
tasks.json 파일이 없다면,  Ctrl + Shift + P → Tasks: Configure Default Build Task 입력 후 선택합니다.

 

Tasks: Configure Default Build Task

 

 

 

 

 

02. task.json 파일에 아래 빌드 설정 json 코드를 붙여 넣습니다.

/* 사용자 지정 빌드 명령어들
*/
{
    // "tasks": task 요소들은 []내부에 포함되며, {}와 ,로 구분됩니다.
    "tasks": [
        {
            // "type" : 작업 유형으로 "shell", "process", "cppbuild" 등 지정된 작업유형을 설정합니다. 
            // 작업 유형은 임의로 작성할 수 없습니다.
            "type": "cppbuild",

            // "label" : 해당 작업의 이름을 임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label": "C/C++: g++.exe build active file",

            // "command" : 빌드 명령어를 작성합니다. 컴파일러 경로를 통해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command": "C:\\msys64\\ucrt64\\bin\\g++.exe",

            // "args" : command에 옵션으로 사용될 인자들로, 컴파일러 실행시 전달할 인자들에 해당합니다.
            "args": [
                "-fdiagnostics-color=always",
                "-Wall",
                "-g",
                "${file}",
                "-o",
                "${fileDirname}\\${fileBasenameNoExtension}.exe"
            ],

            // "cwd" : 빌드 작업이 실행될 경로, 해당 프로젝트 폴더입니다.
            "options": {
                "cwd": "${fileDirname}"
            },

            //  "problemMatcher" :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작업 출력이 처리되는 방식을 정의 합니다.
            "problemMatcher": { //컴파일 에러 확인
                "fileLocation": [
                    "relative",
                    "${workspaceRoot}"
                ],
                "pattern": {
                    "regexp": "^(.*):(\\d+):(\\d+):\\s+(warning error):\\s+(.*)$",
                    "file": 1,
                    "line": 2,
                    "column": 3,
                    "severity": 4,
                    "message": 5
                }
            },

            // "group" :해당 task의 그룹을 지정합니다.
            "group": {
                "kind": "build",
                "isDefault": true
            },

            // "detail" : >tasks : run task를 했을 때 설명으로 보일 내용. 
            "detail":  "command : C:\\msys64\\ucrt64\\bin\\g++.exe"
        },
        
        // 바이너리 실행
        {
            "label": "execute",
            "command": "cmd",
            "group": "test",
            "args": [
                "/C", 
                "${fileDirname}\\${fileBasenameNoExtension}"
            ]
        }
    ],

    "version": "2.0.0",
    "runner": "terminal",
    "type": "shell",
    "echoCommand": true,
    "presentation": {
        "reveal": "always"
    }
    
}

 

Step 7. 컴파일, 실행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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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 빌드, 실행 ]  단축키를 변경합니다. 

 

 Ctrl + Shift + p 단축키를 눌러서 VS Code 명령어 팔렛을 활성화합니다.

 아래 키워드로 검색하여 선택합니다.

 

open keyboard shortcuts

 

 

 

 

 

 02. 빌드, 실행 단축키 변경

 

빌드: ctrl+alt+c 단축키

실행: ctrl+alt+r 단축키

 

[
    // 컴파일
    {
        "key": "ctrl+alt+c",
        "command": "workbench.action.tasks.build"
    },
    // 실행
    {
        "key": "ctrl+alt+r",
        "command": "workbench.action.tasks.test"
    }
]

 

 

 

 

03. 기본 터미널 선택

 

 

 

 

 

04. VS Code 재실행

설정을 적용시키기 위해 VSCode를 재실행합니다.

 

 

 

Step 8. C/C++ 빌드, 실행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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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C 빌드 테스트

 

① C 언어로 작성된 소스코드에서 Ctrl + Alt+ c 단축키를 눌러서 빌드를 실행합니다. 

② Step 6. 에서 작업한 Task.json 파일 설정 중, save and build for C 를 선택합니다.

③ 설정한 빌드 명령어가 동작하여 실행 파일을 생성합니다.

④ C 언어로 작성된 소스코드를 빌드하여 실행 파일이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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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Studio Code 에디터와 MinGW-w64 컴파일러 기반의 <C/C++ 언어 개발 환경>을 세팅 합니다.

그리고 간단한 프로그램 C/C++ 소스코드를 작성하고, 컴파일, 실행, 디버깅 합니다.

 

환경설정은 개발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Windosws OS에서 VS Code 에디터와, MinGW64 컴파일러 기반의 C/C++ 개발 환경설정은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니

지금부터 에디터, 빌드, 컴파일러, 실행과 컴퓨터 구조의 개념들을 찾아보기 시작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윈도우에서 개발해야 한다면 경로에 한글과 공백을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즉, 윈도우 설치시 설정하는 장치의 이름, 폴더의 이름에 한글을 사용하지 마세요.

영어만 쓰시고, 공백도 쓰지 마시고 대신 _(언더바) 쓰세요.

그리고 가급적이면 영문 윈도우를 사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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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내용은 <MinGW-w64 공식 홈페이지 - winlibs>를 통한 설치 방법입니다.

 

필요한 분만 보시면 됩니다.

 

01. mingw-w64 홈페이지 이동

 

02. 우측 메뉴에서 Downloads 클릭

 

03. →우측 컨텐츠 목록에서 WinLibs.com 클릭

 

04.winlibs.com 링크를 클릭하여 이동

 

 

05.winlibs.com 의 상단 메뉴에서 Downloads 를 클릭합니다.

(winlibs 홈페이지에 MinGW-w64상세 내용이 모두 안내되어 있습니다.

브라우저 자동번역을 이용하거나, 한글로 설명이 된 페이지를 이해합니다.)

 

 

06. 현재(2024-02-21) 기준 MinGW-w64 최신 버전은 11.0.1 입니다.

MinGW-w64 키워드를 기준으로 검색하고

UCRT(유니버설 CRT) C 표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③GCC에 POSIX 스레드가 포함

LLVM/Clang 등이 포함되지 않은

⑤Win64 압출파일 중

⑥zip 파일로 다운 받습니다.

 

@ MSVCRT vs UCRT

 

07. 다운받은 파일을 압축 해제하고, C: 경로에 복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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