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닷넷(.NET) Standard

.NET 구현에서 공통적인 API의 공식 사양

 

 

2. 닷넷(.NET) 5.0 이전 

더보기

2.1 닷넷(.NET)의 기본 라이브러리와.NET Standard

 

닷넷 플랫폼은, 개발환경 플랫폼으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해 Linux, macOS, Windows, iOS, Android 등의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콘솔, 데스크톱, 웹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개발환경을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닷넷(.NET) 의 최초 구현체는 .NET Framework 이었습니다. .NET Framework 는 .NET Framework 를 위한 라이브러리 모듈이 존재했고, 이후 추가된 프레임워크(.NET Core, Xamarin 등)를 제공했지만, 각각의 구현체들은 일부 라이브러리만 동일하여 호환되거나 는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개발해야 했기에 서로 호환성이 부족했었습니다.

 

 

 

 

2.2 닷넷 코어의 등장과 .NET Standard

 

.NET Standard

  • .NET 구현에서 공통적인 API의 공식 사양입니다.
  • .NET 1.0 부터  .NET Framework, .NET Core, Xamarin 과 같은 프레임워크의 라이브러리에 호환성을 위해 공통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시작했지만 각각의 프레임워크간에 완벽하게 호환되지는 못했습니다.

 

 

 

2.3 닷넷(.NET) 5.0 이전까지의 닷넷 프레임워크 구조도

 

 

3. 닷넷(.NET) 5.0 이후

더보기

3.1 닷넷 프레임워크 통합

 

2020년 11월 10일, MS는 차세대 애플리케이션 개발플랫폼 프레임워크 닷넷(.NET) 5.0을 공식 발표하였습니다.

.NET 5.0은 .NET Core 를 이어받았습니다. 

 

 

 

 

 

3.2 닷넷 버전

 

파편화 되어있던 닷넷 프레임워크들은, 닷넷(.NET) 이라는 명칭으로 프레임워크가 통합되며, 다양한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기 위한 무료 오픈 소스 개발자 플랫폼으로 진화했습니다.

 

 

 

 

3.3 닷넷(.NET) 라이브러리

 

닷넷 스텐다드는, 닷넷 5.0 이후 .NET Standard 2.1로 통합되어 사실상 별도의 명칭으로 불리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NET Standard 는 버전이 없습니다.

 

 

 

C# 버전과, 닷넷 프레임워크 

닷넷 프레임워크

닷넷 프레임워크와 비주얼 스튜디오

닷넷 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