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가변mutable, 불변immutable

변수가 참조하는 메모리의 이해
파이썬의 모든 자료형은 객체(포인터)다.

1.1 불변 자료형

불변: 변수의 값을 수정하면, 기존에 변수에 초기화 한 값이 수정되지 않는다.

변수가 참조하는 메모리 주소값이 변경된다. 새로운 위치에 값이 저장된다.

*변수 > 메모리 주소 > 2진수(실제 저장된 값)

# 1 #
# 변수 5개를 선언하고, 모두 정수 65를 할당 후 메모리 주소와, 2진수를 출력하세요.

# 2 #
# 위에서 선언한 첫번째 변수에, 정수 77을 할당 후 메모리 주소와, 2진수를 출력하세요.

1.2 가변 자료형

가변: 을 수정하면, 기존에 리스트에 초기화 한 기존 값이 수정된다. 

리스트는 주소값을 리스트의 요소로 저장한다. 

*리스트 > 메모리 주소 > 리스트 요소의 메모리 주소 >  2진수(실제 저장된 값)

# 1 #
# 리스트 2개를 선언하고, 모두 같은 정수 3개 (65, 77, 88) 을 할당 후, 메모리 주소를 출력하세요

# 2 #
# 위에서 선언한 두 리스트의, 각각의 요소의 메모리 주소를 출력하세요

# 3 #
# 3.1 첫번째 리스트에, 9를 추가하세요
# 3.2 두번째 리스트의, 첫번째 요소의 값을 정수 22로 변경하세요
# 3.3 두번째 리스트의, 두번째 요소의 값을 문자열 'A'로 변경하세요.

# 4 #
# 4.1 첫번째 리스트의, 마지막 요소의 주소값을 출력하세요.
# 4.2 두번째 리스트의, 첫번째 요소의 주소값을 출력하세요.
# 4.3 첫번째 리스트의, 두번째 요소의 주소값을 출력하세요.

# 5 #
# 2번과 5번을 비교하여 차이점을 설명하세요

BasicLike

어? 나 프로그래밍 좋아하네?